1 그때에 주께서 내게 이르시되, 모세와 사무엘이 내 앞에 서 있다 할지라도 내 생각은 이 백성을 향할 수 없나니 그들을 내 눈앞에서 쫓아내고 나가게 할지어다.
2 만일 그들이 네게 말하기를, 우리가 어디로 나아가리오? 하거든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, 주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느니라. 죽을 자는 죽음으로 나아가고 칼을 받을 자는 칼로 나아가며 기근을 당할 자는 기근으로 나아가고 포로 될 자는 포로 됨으로 나아갈지니라, 하라.
3 주가 말하노라. 내가 그들에게 네 종류를 정해 주리니 곧 죽이는 칼과 찢는 개들과 삼키고 멸하는 하늘의 날짐승들과 땅의 짐승들이라.
4 유다 왕 히스기야의 아들 므낫세로 인해, 그가 예루살렘에서 행한 것으로 인해 내가 그들을 땅의 모든 왕국들로 옮기리라.
5 오 예루살렘아, 누가 너를 불쌍히 여기겠느냐? 누가 너를 위해 탄식하겠느냐? 누가 옆으로 가서 네가 어떻게 행하는지 묻겠느냐?
6 주가 말하노라. 네가 나를 버리고 뒤로 물러갔으므로 내가 너를 대적하여 내 손을 내밀어서 너를 멸하리니 내가 뜻을 돌이키는 일에 지쳤느니라.
7 그들이 자기 길들을 버리고 돌아오지 아니하므로 내가 그들을 그 땅의 성문들에서 키로 까부르고 그들에게서 자식들을 빼앗아 내 백성을 멸하리라.
8 그들의 과부들이 내 앞에서 바다의 모래보다 더 늘어났나니 내가 대낮에 노략하는 자를 그들에게 데려와 젊은이들의 어머니를 대적하게 하되 그가 갑자기 그곳을 덮치게 하고 공포들이 도시를 덮치게 하였느니라.
9 일곱 명을 낳은 여인이 쇠약하여 숨을 거두었고 아직 낮이건만 그녀의 해가 떨어졌으며 그녀가 수치를 당하고 당황하여 혼란에 빠졌도다. 또 그들 중에서 남은 자들은 내가 그들의 원수들 앞에서 칼에 넘겨주리라. 주가 말하노라, 하시니라.
10 ¶ 내 어머니여, 내게 화가 있나이다! 어머니께서 나를 낳되 온 땅을 향해 싸우는 자요 다투는 자로 낳았나이다. 내가 이자를 받으려고 빌려주지 아니하였으며 사람들도 이자를 받으려고 내게 빌려주지 아니하였으나 그들이 다 나를 저주하나이다.
11 주께서 이르시되, 진실로 너의 남은 날들은 형편이 좋으리니 진실로 내가 해악의 때와 고통의 때에 그 원수가 너를 잘 대우하게 하리라.
12 쇠가 북쪽의 쇠와 강철을 부수겠느냐?
13 네 모든 죄들 곧 네 온 지경 내에 있는 죄들로 인해 내가 네 재물과 보물을 값없이 노략물로 내주리라.
14 또 내가 너를 네 원수들과 함께 네가 알지 못하는 땅으로 들어가게 하리니 이는 너희를 태울 불이 내 분노 가운데서 붙었기 때문이니라, 하시니라.
15 ¶ 오 주여, 주께서 아시오니 나를 기억하고 나를 찾아오사 나를 핍박하는 자들에게 내 원수를 갚아 주시며 주께서 오래 참으시는 가운데 나를 버리지 마옵소서. 주를 위해 내가 책망받는 줄 아시옵소서.
16 내가 주의 말씀들을 발견하고 그것들을 먹으매 주의 말씀이 내게 기쁨과 마음의 즐거움이 되었사오니, 오 주 군대들의 하나님이여, 나는 주의 이름으로 불리나이다.
17 내가 조롱하는 자들의 모임 가운데 앉지 아니하고 그것을 기뻐하지도 아니하였으며 주께서 격노로 나를 채우셨으므로 주의 손으로 인해 홀로 앉았나이다.
18 어찌하여 내 고통이 영구히 있고 내 상처가 고쳐지기를 거부하며 고칠 수 없게 되었나이까? 주께서는 내게 전적으로 거짓말쟁이같이 되려 하시며 마르는 물들같이 되려 하시나이까?
19 ¶ 그러므로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. 만일 네가 돌아오면 내가 너를 다시 데려오리니 네가 내 앞에 서리라. 만일 네가 천한 것에서 귀한 것을 취해 내면 너는 내 입같이 되리라. 그들이 네게 돌아오게 하고 너는 그들에게 돌아가지 말지니라.
20 내가 너를 이 백성에게 견고한 놋성벽이 되게 하리니 그들이 너와 싸울지라도 너를 이기지 못하리라.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너를 구원하고 너를 구출하리라. 주가 말하노라.
21 또 내가 너를 사악한 자들의 손에서 구출하고 무서운 자들의 손에서 구속하리라.